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0230602 Consent
    Social Dance 2023. 6. 5. 11:41

    https://www.facebook.com/groups/salsamemes/permalink/3742990495921292/?mibextid=W9rl1R

    Salsa Memes for Spicy Teens | Facebook

    A place to bond and laugh over shared love of salsa, bachata, merengue, zouk, kizomba and other dances. ** Follow us on Instagram, where we share our spiciest memes:...

    www.facebook.com


    https://medium.com/@julietmcmains/fostering-a-culture-of-consent-in-salsa-dance-ae69ab47e672

    Fostering a Culture of Consent in Salsa Dance

    By Juliet McMains, PhD

    medium.com


    이 짤을 이해해 보려고 consent 를 검색해 봤다.

    #SocialDance #LatinDance 어쩌면 푸념

    동의.

    그리고 최근 경험 몇가지가 떠올랐다.

    바차타를 신청해서 한곡을 막 시작하는데, 팔로워가 등뒤에 놓인 내 오른팔을 쳐냈다. 클로즈드 포지션을 하지 말라는 제스쳐였다.

    그래서 오른손은 맞잡을 생각도 하지 않고 왼손만으로 오픈 포지션 리드만 해보았다. 사실상 리드하고 스스로 할 수 있는 동작은 턴 밖에 없었다. 그리고 풋웍.

    깜브레 동작을 시도하는데, 팔로워가 갑자기 동작을 제지하며 소리쳤다. 여자를 이렇게 꺾으시면 안돼요.

    ——

    무슨 일이 벌어졌던 걸까.

    나는 그 일들은 혼자 복기하며 리더의 리드에 대한 침범이나 공격으로 간주했었다. 내가 할 수 있는 수단과 다양성에 제약을 하고, 리딩을 리드하려 시도한 것이다.

    딴다 아브라쏘에서도 ‘…… 하시면 안돼요’ 라며 말을 걸어오는 경험이 있었다. 그러면 내 춤과 리드는 신뢰를 잃었다는 증명이 된 것이고 나는 우위를 잃어버린 것이다.

    음악이 끝날때까지 남은 시간은 춤을 즐기는 것이 아니라 훼손된 자존과 우위를 챙기는데 마음을 쓰게된다. 그래서 그나마 희소 가치라도 유지하고자 플로어를 떠나곤 했다.

    이제 보아하니 그건 그저 리더의 리드 영역에 대한 문제가 아니었다. 나라는 리더의 리드 범위와 팔로워의 컨센트 범위가 충돌했던 것이다.

    내게는 동작이나 표현 중 하나일법한 행위가 상대에게는 침범이나 불편으로 간주될 수 있다. 따져보면 당연한 상식인데, 그래서 맥락과 상황에 따라 내 리드도 바뀌어 왔는데. 그 경계 범위가 내가 짐작했던 것보다 더 폭넓었던 것이다.

    딥과 깜브레가 친숙하지 않는 바차테라가 있을 수 있고, 있다. 내 리드가 선을 넘었고, 그것을 파악했으면 다시 선을 넘지 않으면 된다. 클로즈드가 제지 당하면 오픈으로 하면 된다.

    그렇게 정리되었다.

    하지만 내 기억에 그 팔로워들 인상이 남아있는 한, 그들에게 다시 신청하거나 까베세오 신호를 줄 일은 없을 것이고 심지어 그런 일이 벌어졌던 장소나 이벤트도 기피하거나 발길을 줄일 확률이 높다.

    그곳은 초면인 남성 리더에게 무엇을 하지 말라며 서슴없이 제지를 하는 팔로워가 있는 곳이다. 또는 폭이 좁은 팔로우 영역을 갖고 있는 팔로워가 있는 곳인데, 콘센트 문제의 원인이 되는 사건들을 벌인 ”리더“들이 그곳에서 활동했을 확률이 높다. 초보이건 진상이건.

    아브라쏘의 경우에는 내가 초보인것이 본질적으로 문제의 발단이었기 때문에 내 안음 능력과 기본기가 향상되면 저절로 해결될 것이다. 그때까지는 그나마 잔소리나 리드 침범으로 자존감이 부서지는 경험은 피해다녀야 한다.

    바차타는 괜찮다. 이런 경험으로 내 감과 선구안은 더욱 좋아진 것이고, 콘센트를 침범하거나 불편을 주는 상황을 피하거나 줄일 자신이 있다.

    다만 남자로서의 심리로 인해, 상대를 낮게보고 말로 리딩을 컨트롤해보려는 팔로워를 피하고 싶은 것 뿐이다. 춤적인 문제가 아니라 기분이가 좋지 않아서다.

    나는 이것을 남자의 ‘콘센트’로 정의하기로 했다. ‘리드’를 인격처럼 존중해달라는. 훈계나 리딩을 말로 리드하고 싶다면 그 리더와의 춤은 더 이상 없을수도 있다는 사실은 감수하고 해야하는 것이다. 동의하지 않은 행위를 시도하여 블락을 당하는 리더와 유사한 메커니즘이다.

    반응형

    'Social Dance'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1229 소셜댄스 학습  (1) 2023.12.29
    20230711 Tango Naveira  (0) 2023.07.11
    20230410 바차타 잭앤질  (0) 2023.04.10
    20230405 밀롱가에서의 서열  (0) 2023.04.08
    20230402 Tango  (0) 2023.04.08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