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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0305 Uncanny valley
    잡설 2023. 3. 5. 08:18

    https://bids.berkeley.edu/news/crossing-uncanny-valley-new-research-shows-ai-synthesized-faces-are-indistinguishable-real

    AI-synthesized faces cross the "uncanny valley"

    Artificial intelligence (AI)–powered audio, image, and video synthesis has democratized access to previously exclusive Hollywood-grade, special effects technology. From synthesizing speech using anyone’s voice, to synthesizing an image of a fictional p

    bids.berkeley.edu


    #UncannyValley

    솔직히 말해서 #불쾌한골짜기 라는 개념이 주관적일 수 있다고 예상하지 못했다.

    두고 보니 이건 틀림없이 주관적일 뿐만 아니라, 아예 문화적으로 격벽을 그을 수 있을 정도로 그룹간 기준선이 명확히 그어질 수 있는 영역이란 걸 깨달았다.

    서양에서는 #TombRaider 가 기점이 될 것이다. 거칠게 묘사하자면 3차원 비트덩어리 캐릭터에 가슴을 대강 묘사한 것만으로 긱보이들이 열광한 것이다.

    거기서 조금 역사를 되짚으면, 마리오 수준의 사각형 조합 캐릭터를 이용해 Adult Game 을 만들어도 플레이어들은 기꺼이 감정을 이입하고 판타지를 투영하며 이상형을 대입할 수 있었다.

    가령 열도의 문화 상품 중 #동급생 과 #프린세스메이커 에 등장하는 ‘일러스트to비트맵’ 덩이들을 현재 기준에서 몰입하고 추앙할 수 있는 아이돌로 삼을 수 있을 것인가.

    2D 캐릭터에 몰입 중인 열도의 덕후들에게 누드를 보여주었더니 오히려 네거티브 반응을 보이더라는 이야기가 기억에 남는다. 그들의 판타지에서 형성되어 있던 아이돌에게는 니플도 음모도, 근육질은 없이 복부 지방층이 접히는 몸선도 없었기 때문이다.

    ——

    사실 재현성과 리얼리즘은 필름 컨텐츠에서도 충분히 중요한 변수가 된다. 빅데이터를 통해 구성한 Average human body 를 주인공으로 삼는다면 헐리웃 필름도 porn 도 틀림없이 팔리지 않을 것이다.

    다시 말해 영상 매체로 접한 인물들은 이미 충분히 비사실성과 통계 예외적인 형질을 갖추고 있다. 이런 명제가 불편한 진실에 속하는 것인지 정치적으로 얼마나 올바를지 모르겠으나, 모든 벗은 몸이 아름다운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특히 남성의 기대치는 세심하게 인위적으로 연출된 메이크업 피부관리 몸관리와 시장의 수요에 의해 조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애니메이션과 게임 컨텐츠에게 까지 길들여지고 조율된 남성의 이상형은 사실성과는 무관한 영역에 놓여있다.

    이를테면 LoL과 오버워치 캐릭터에게 훨씬 진심일 수 있으며, 지갑을 열 확률이 높을 수 있다.

    ——

    #StableDiffusion 오픈소스 플랫폼에 덕후들이 몰두하면서, 어떤 유형과 가지로 분화되고 있는지 개괄해 볼만하다.

    첫째, 반실사보다 실사에 가까운 유형이 있을 것이다. 이 결과물들 원형은 현직 아이돌과 소셜미디어 스타와 패션 인싸들일 것이고, 아이돌보다 더 아이돌스럽거나 패션 감각이 극 현실적일수록 여성에게 경악과 반발감을 자아낼 것이다. 위협으로 느낄 것이다.

    둘째, 애니 일러스트의 계보를 잇는 가상세계적인 존재들인데 사실 덕후들은 이쪽 세계에 더욱 판타지와 이상향을 투영하며 소비 욕구를 자극받을 수 있다. 책받침 그림과 애니 및 게임 히로인 캐릭터의 계보를 이으며 추앙할 수 있는 존재들이며, 여성들 눈에는 가소롭게 보이거나 불쾌한 골짜기에 들어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일부 남성들이 열렬히 추앙할 수 있는 세계이다.

    왜냐하면 가상 세계에서 형성된 남성의 판타지와 욕구는 인간의 생물학적인 형질과 물성보다는, 이미지 조합과 자극을 일으키는 순수한 형태의 신호에 더 가깝게 자리잡기 때문이다. 즉 이데아적 추상 세계에서 강림하는 식으로 진화하는 캐릭터들이다.

    세번째는, 호르몬 반응을 극대화하기 위한 실험체들이다. 마치 부피로는 0.1톤으로 보이는데, 얼굴은 갸름한 플러스사이즈 모델처럼 기능에 충실한 가짜이자 도구들이다. 청순하고 젖살빠지지 않은 얼굴에 프로 운동러급 복근, 가냘픈 몸매에 G컵, 게임에서 튀어나온 것 같은 반실사 캐릭터라서 오히려 ‘현실’에 존재하지 않는 비현실적 도발과 유혹을 실체화할 듯한 환상을 구체화하는 것.

    이런 시각과 분석이 남성중심적이고 찐따들을 옹호하는 느낌이 든다면 너무 걱정마시라. 이런 도구들은 곧 BL 매니아나 보이그룹 팬덤 손아귀에도 들어갈 것이다.

    판타지 구현 수단으로 생성AI 기술이 주어져, 그림 사진 포토샵 솜씨가 없는 사람들에게도 기회가 주어졌다는 것이 핵심이다.

    즉 무엇이 Uncanny valley 인가하는 현타는, 존중을 취향해 달라는 시장 원리로 답변 가능하다. 다만 한가지 사실은 분명하다.

    피와 살로 이루어진 평균적 현실 존재는, 피와 살로 이루어진 통계 예외적인 모델 데이터를 학습하고 덕후들의 이상과 판타지를 가미하여 형성된 이미지와 결과물들에게 차츰 관심을 빼앗길 것이다.

    바로 그런 원리로, gene 의 복제물들은 meme 의 복제물들에게 밀리며 대체될 것이다. 또는 bit 로 이루어진 존재들이 atom 으로 이루어진 세계로 뛰쳐나와 관심을 얻기 위해 경쟁하게 될 것이다.

    #반실사 #AI그림 #창작자들

    ——

    덧.

    인체 연성을 시도하려는 ‘여성’ 및 ‘남성 취향’ 선구자들에게 미리 조의를 표한다. 손가락을 표현하는데 자꾸 오류가 발생하는 이유는 학습 데이터의 양과 품질이 좋지 않아서라고 한다.

    유사한 문제가 분명히 penis 에서 발생할 것이고, 쓸만한 품질의 결과물을 얻기까지 아마 수십 배수의 기괴한 실패작들을 목격할 것이다.

    이것이 내가 선구적인 덕후들에게 감사하는 이유이며, 이미지 연성 작업에 마구 뛰어들지 않는 이유이기도 하다. 다만 그들 하드에 저장되어 있을 성인향 성공작 결과물들이 몹시 궁금하긴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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